앱개발을 하는 학생부터 실무자까지 프로젝트 마지막에야 부랴부랴 적용하는 것이 있으니,
그게 바로 애널리틱스 세팅 되시겠다.
여기서 애널리틱스란? 앱/웹의 특정 지점 혹은 세션에 측정 장치를 설치해두고, 유저들이 장치들을 지나가면 그걸 측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웹/앱 서비스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다양한 지표들을 얻을 수 있다.
유저의 사용데이터를 기록하지 않고, 내 앱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가?
물론, 팀 내에서 내부테스팅을 하며 의견을 교류할 수 있고, 지인 정도까지는 써본 경험을 공유받을 수도 있다.
그럼, 유저들의 사용경험은 어떻게 공유받을 것인가? 그러는 나는 앱 리뷰를 달아본 적이 몇번이나 있는가?
유저들의 리뷰 표본은 실제 사용자들보다 턱없이 적다. 리뷰들만 가지고 유추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
그래서, 유저의 사용데이터를 지켜보고 앱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애널리틱스 세팅이 필수다.
애널리틱스 설정은 내가 만든 서비스를 유저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오,, 이 기능을 잘 쓰고 있구나! 아니,, 이건 진짜 공들인 건데 왜 아무도 못쓰지? 혹시 잘 안보이나?
오,, 우리 서비스를 이렇게나 많이 사용해? 우리 서비스 좀 잘났는걸?!
좀 비약과 대충 쓴 감이 크지만, 대충 이런식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어떤 때에는 우리 서비스 우수함을 수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어떤 때에는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의 출시 시점을 잡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마케팅, 영업, 경영, 개발 등 서비스의 전방위로 영향을 끼친다.
그 중에서도 Flutter 앱 프로젝트에 적용할 Amplitude는 'Event 기반'의 분석 툴이다.
흔히 우리는 애널리틱스 툴이라고 하면 GA(Google Anaytics)를 떠올리는데, GA는 웹페이지를 예상하고 설계되어, 세션기반의 화면의 전반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에 초점이 있다면, Amplitude는 내가 설정하는 이벤트 단위의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에 초점이 있다. GA도 이벤트 단위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지만, 세션 기반이다 보니 툴의 상세 기능 방향이 Amplitude와 다르다.
나는 Flutter 프로젝트를 Web/iOS/AOS 모두 퍼블리시할 거라, Amplitude를 토대로 커스텀 이벤트들을 수집하고자 한다.
우리가 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잡아야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하나가 이렇게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설계부터 데이터분석까지 활용하는 팁들을 풀겠다. 실무에 당장 적용해서 유저의 마음을 알아보자!
'Flutter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GestureDetector][1편] GestureDetector 기본 (0) | 2021.12.28 |
---|